본문 바로가기
꿀정보/이슈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

by KW 2020. 3. 5.

올해 2020년의 최고의 스포츠 대회인 '도쿄 올림픽'이 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도쿄 올림픽은 아시다시피 일본에게 엄청 큰 기회일 수밖에 없습니다. 몇 년에 걸쳐 장기 불황에 빠지고, 경제적으로 힘든 상태의 일본은 이번 도쿄 올림픽을 통해 다시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코로나바이러스', 즉 현재 상황 때문입니다. 현재 세계 전문가들은 도쿄 올림픽 개최를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영국 최대 베팅업체에서는 현재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이런 베팅업체들의 예측은 수많은 변수를 고려한 결과로 정확히 맞아떨어질 때가 많습니다. 이 베팅업체는 배당률로 '도쿄올림픽 취소'를 예측했습니다. 배당률은 1.73배로 높은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이 배당률은 1000원을 걸면 1730을 버는 셈이고 배당률이 낮을수록 실현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5월에 종료되는 프리미어리그(Barclays Premier League, 영국 축구리그)의 취소 가능성 배당률은 6배, 6월 윔블던(테니스)은 5배로 취소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것입니다. 

도쿄 올림픽(1.73배) > 윔블던(5배) > 프리미어리그(6배)

위와같은 순서로 취소 가능성이 비교가 되겠습니다. 이 베팅업체는 당시 확률이 엄청 낮았던 '카타르 월드컵 개최'까지 맞췄으며 족집게 예측 실력을 과시했습니다. 

만약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경우, 일본은 약 30조 원(한화 기준)에 경제적 손해를 입을 거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아직까진 일본 측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역대 올림픽 역사상 취소 사례가 있을까요? 그러한 전례가 존재하긴 했습니다. 1916년 독일 베를린에서 올림픽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당시 1차 세계대전 발발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1940년 핀란드 헬싱키, 1944년 영국 런던에서도 올림픽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2차 세계대전으로 올림픽이 취소되었습니다. 사실 1940년 핀란드에서 열릴 올림픽이 사실은 일본 도쿄에서 열릴 것이었다는 걸 아시나요? 당시 일본은 중일전쟁이 벌어지고 있어 개최권이 핀란드로 넘어간 것이었습니다(TMI). 추후 1952년에 핀란드 헬싱키 올림픽이 있었고 1964년 도쿄 올림픽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전쟁 외에, 경제적인 요건 혹은 재정난으로 인해 개최지를 옮긴 경우도 있었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의 취소 가능성이 제기되는 한편 하나의 대한이 등장했습니다. 그 대안은 바로 '무관중' 올림픽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관중없는 올림픽을 진행한다는 뜻입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보도 내용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은 7월 24일 개최가 되기 때문에 늦어도 5월 말까지는 모든 결정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이 단기간에 끝날 거 같지 않기 때문에 '무관중 올림픽' 주장이 계속해서 나온다고 합니다. 이렇게라도 해야 '취소'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고 중계권 수입 및 스폰서 수입에서 손실을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일본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취소는 절대 하지 않고 무리를 해서라도 올림픽을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진행 및 취소 결정권은 사실 IOC(올림픽 위원회)에게 있습니다. 3월 3일 IOC는 현재 시점으로 취소 가능성을 재차 차단하고 있고, 각국 선수들은 자신감을 갖고 도쿄올림픽 준비를 계속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현재 사태가 더욱 악화가 되면 상황이 바뀌니 모든 것을 장담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일본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수는 10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4년에 한번오는 올림픽만을 기다리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을 위해서라도 취소는 안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도 현재 6007명 감염 40명 사망 41명 회복자가 나왔습니다. 빠른 시일 안에 현재 상황이 잠잠 해졌으면 좋겠네요. 다들 손 자주 씻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 꼭 하시길 바랍니다! 하루빨리 상황이 나아져서 좋은 일만 있었으면 하네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질병예방관리본부: 1339 

갑작스러운 발열, 구토 및 감기증상이 있으신분들은 1339로 전화주시면 되겠습니다.

'꿀정보 >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UFC선수 박재범 폭행!?  (0) 2020.03.09
한국 코로나바이러스 조치 외신 극찬  (0) 2020.03.07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  (0) 2020.03.04
이만희, 그는 누구인가?  (0) 2020.03.03
이단과 사이비  (0) 2020.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