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좋은정보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자가진단 및 신청방법

by KW 2020. 4. 29.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자가진단 및 신청방법 

최근 5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신청을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신청기간은 6월 1일까지로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요건이 충족되면 신청을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자가진단을 해보기 위해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자가진단

일단 간단하게 근로장려금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생계가 어려우신 저소득층 가구에 국세청이 현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이 저소득층 가구는 자격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자신의 가구 유형을 파악을 해야하는데요. 가구원 구성으로는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독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 중 아무도 없이 혼자 사는 사람을 뜻하고요. 홑벌이의 경우 총급여액이 300만 원 미만인 배우자와 같이 사는 가구를 말합니다. 맞벌이 가구는 총급영액이 300만 원 이상인 배우자와 같이 사는 가구를 뜻합니다. 일단 자신의 가구 유형을 파악하셨다면 자신의 재산이 얼만지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가구원 재산 합계는 2억원  미만이어야 한다고 하네요. 가구원 재산은 주택, 토지, 자동차, 현금 등 모두 포함된다고 하네요.

추가적인 기타 요건으로는 반드시 신청자의 국적이 대한민국 이어야 하고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자의 배우자는 전문직 사업자가 아니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전문직 사업자란 변호사, 의사, 공인회계사 등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자격요건을 확인하신 후 요건이 충족하시다면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의 경우 ARS(전화), 손 택스(앱) 또는 국세청 홈택스(웹사이트)를 통해 하실 수 있는데요. 각자 편하신 방법을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셨으면 로그인 후 상단에 '신청/제출'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좌측 하단에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같이 '정기 신청화면 바로가기'를 클릭하신 후 자격요건/신청요건을 확인하시고 신청을 하시면 완료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ARS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니 웹사이트가 불편하시다면 1544-9944로 전화하신 후 안내에 따라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손 택스 앱의 경우 앱을 설치하신 후 실행을 하고 위와 같이 비슷하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신청기간 놓치지 않게 주의하시고 제때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하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