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좋은정보

65세이상 노인전용 아파트 공공실버주택

by KW 2020. 4. 1.

노인전용 아파트 공공실버주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65세이상의 노인분들이 받을수있는 노인복지혜택이며 다소 낮은가격에 아파트를 임대해주는 혜택입니다. 공공실버주택은 저소득층의 노인분들의 주거복지를 위한 제도입니다. 아파트 임대는 물론이고 복지시설지원까지 해준다고합니다. 연세가 많은 노인분들은 사실 복지에 대하여 잘 모르시기도 하고 특히 저소득층 노인분들은 더더욱 복지혜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합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저소득층 노인분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삶을 살수있게끔 지원을 해주는 주거시설이 바로 공공실버주택입니다. 현재 공공실버주택은 물리치료, 건강케어 및 각종 복지시설을 갖추었으며 추후에는 더욱 더 발전될거라고 예상이 되는데요. 이러한 생활 환경이 정말 노인분들에게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이런 공공실버주택 내에 욕실이나 침실에는 비상시에 쓰이는 비상호출벨도 장치되어있다고합니다. 그외에도 노인분들을 위한 비상상황에 대한 안전을 보장받을수있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문턱제거, 좌변기 및 샤워기의 안전손잡이, 높낮이 조절가능 세면대, 미끄럼 방지타일 등이 있습니다.

공공실버주택같은 경우 영구임대주택으로 주변시세의 약 30퍼센트 수준의 낮은 임대료를 책정하고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인분들도 부담없이 오랫동안 거주하실수 있다고합니다. 위와같은 노인맞춤형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평이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신청자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위에서도 말했듯이 나이는 만 65세이상이셔야하고 무주택세대구성원이여야 한다고합니다. 신청자격에는 순위제로 나와있다고하는데요. 

1순위: 국가 유공자 및 유족 중 저소득층(소득인정이 생계, 의료급여수급자 선정기준 이하)

2순위: 생계급여 및 의료급여 수급자

3순위: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50퍼센트 이하 해당자 (3인이하 2,813,448원, 4인이하 3,113,171원, 5인이하 3,469,177원)

신청방법 같은경우는 거주지에서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입주신청을 하면된다고합니다. 신청의 경우 인터넷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지정된일자에 현장(거주지 관할 등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 접수하시면된다고합니다. 

시흥시에 있는 한 공공실버주택의 임대조건은 보증금 2,242,000원에 월 44,650원, 보증금 13,035,000원에 월 101,470원이라고 하는데요. 전자의 해당자는 생계,의료 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인데 소득인정액이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해당자, 위안부 피해자,지원대상 한부모가족, 이외에 영구임대 입주 가능한자로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라고 합니다. 후자는 전자 해당자 이외의 영구임대 입주 가능한 자라고 합니다. 지역별로 약간씩 다를수 있으니 주의하시길바랍니다. 성남 위례 공공실버주택 같은경우 보증금 18360000원에 월세 104000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연령배점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고령자일수록 배점이 높게 측정된다고 합니다. 연령배점이 총 50점인데 예를 들어 만85세 이상일 경우 50점 만점이고, 만80세에서 85세는 40점, 만75세에서 80세는 30점, 만70세에서 75점은 20점, 만65세에서 70세는 10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느지역에 공공실버주택이 있을까요?

현재 수도권의 경우 성남시 위례동, 성남시 목련마을, 경기도 수원시 , 경기도 시흥시, 인천광역시 옹진군등 현재 건설중인곳도 있고 완공이 된곳도 있다고 합니다.

강원도는 영월에 100호, 화천에 80호가 건설중이라고합니다.

충청도는 충북 보은, 제천, 세종, 충남 보령에 건설중인 곳도 있고 완공이 된곳도 있다고합니다.

전라도는 전북 정읍, 전남 광양, 진도, 부안 봉덕, 장성 영천에 건설중인 곳도 있고 완공이 된곳도 있다고 합니다.

경상도는 경북 안동, 울산 동구, 부산 구포, 경북 영덕, 경남 고성 에 건설중인 곳도 있고 완공이 된곳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65세 이상 노인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노인전용 임대아파트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이가 들면 복지는 더 필요한데 잘 알 방법이 없을텐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되어 필요한분들이 꼭 혜택을 받아가셨으면 하네요. 다들 좋은하루 보내시기바랍니다. 벌써 꽃이 다 폈습니다 하루빨리 나가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