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좋은정보

반려동물 등록제 (반려견, 반려묘 등록하기)

by KW 2020. 5. 10.

 반려동물 등록제 (반려견, 반려묘 등록하기) 

다들 요즘 반려동물 많이 키우실 텐데요. 아실 분들은 아시겠지만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반려동물 등록을 꼭 하셔야 합니다. 요즘 강아지 또는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이 굉장히 많은데요. 현재 법으로 의무화되어있는 반려동물 등록제를 잘모르시는분들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을 안 했다가 걸리면 벌금도 내야 된다고 하니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 등록은 어디서 어떻게 해야될까요? 지금부터 반려동물 등록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제 (반려견, 반려묘 등록하기)

반려동물 특히 개를 소유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반려동물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등록대상으로는 2개월령 이상 되는 개 즉 3개월 이상이 된 개가 되겠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으며 등록되지 않을 경우 최대 100만 원까지 벌금을 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반려동물 등록방법은 3가지로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등록인식표가 있는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반려인이 편하신 방법으로 등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장형 무선식별장치는 12mm 정도의 작은 내장형 마이크로칩인데요. 이 작은 칩을 개의 몸안에 삽입을 해서 등록을 하는 방식입니다. 외장형 칩의 경우 말그대로 목걸이에 부착하는 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아무래도 목걸이가 떨어지기가 쉽다 보니까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말이죠. 그래서 내장형 칩이 아무래도 몸에 삽입되어 있다 보니 잃어버린 강아지를 찾을 때 편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내장형 칩 삽입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며 몸에 이상증세가 있는 사례도 있고 해서 외장형 칩을 저는 더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애정이 많이 가는 반려견이다 보니 건강을 신경을 안쓸수가 없는데요. 자세한 등록방법은 동물병원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은 어디서 해야할까요? 반려동물 등록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이 돼있는 동물등록 대행업체 또는 동물병원에서만 가능합니다. 동물등록 대행업체 확인방법은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제 (반려견, 반려묘 등록하기) -동물등록 대행업체/동물병원 찾기

우선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https://www.animal.go.kr/front/index.do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동물보호 상담센터 1577-0954 상담시간 : 평일 09:00 ~ 18:00

www.animal.go.kr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동물등록'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시면  '등록대행업체'라고 나오는데요. 

'등록대행업체'를 클릭하신 후 지역을 고르신 후 검색하신 동물병원에 찾아가서 등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동물병원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내장형 칩 또는 외장형 칩을 쓸 건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반려동물 등록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시골만 가도 등록이 안 돼있는 개들이 태반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혹시 자신이 사랑하는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때를 대비해서 등록하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생각보다 개들이 문 잠깐 열어둔 사이에 집을 나가고 그런 일이 빈번하니까요. 자신의 동물들을 사랑으로 길러주시길 바랍니다.

댓글